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경기문화포털

메뉴전체보기

전체메뉴

메뉴보기 검색

경기문화포털

메뉴펼쳐보기

메뉴전체보기

컨텐츠페이지

전시 상세정보

김중업 다이얼로그

김중업 다이얼로그

  • 주최 국립현대미술관, 김중업건축박물관
  • 참여작가 김중업
  • 문의 02-2188-6000
  • 홈페이지 www.mmca.go.kr/

전시명
김중업 다이얼로그
전시기간
2018.08.30(목) ~ 2018.12.16(일)
전시시간
오전 10시 ~ 오후 6시 / 매주 월요일 휴관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중앙홀 및 2전시실 / (13829)경기도 과천시 광명로 313
주최/주관
국립현대미술관
후원
김중업건축박물관
요금정보
2,000원

《김중업 다이얼로그》전은 한국 현대건축의 신화적 인물인 건축가 김중업을 조망한다. 하지만 이 전시는 그 동안 김중업에 관한 피상적인 진단과 신화화된 측면과는 거리를 두고, 예술과 건축의 관계를 매개로 그 동안 논의되지 않았던 다양한 맥락 속에서 작가와 그가 남긴 유산을 살펴보는 전시다. 김중업의 타계 30주기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된 이 전시는 한국 현대건축 전시를 꾸준히 기획해온 국립현대미술관이 김중업건축박물관과 공동으로 준비했다. 건축가 김중업의 생애 전반을 조망하는 첫 대규모 전시로서, 김중업건축박물관의 소장품과 국립현대미술관의 아카이브, 그리고 건물주로부터 대여한 자료들과 사진 및 영상 신작으로 구성했다.


1922년 평양에서 출생한 김중업은 르 코르뷔지에 아틀리에서 실무를 한 뒤 한국전쟁 이후 초토화된 한국 땅에서 한국적 모더니즘을 구현하고자 한 건축가다. 그는 임시수도 부산에서 만난 예술가들과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국 문화예술계 중심에서 활동하며 예술가들을 후원하고, 그들과의 협업을 오랜 기간 진행하였다. 한국에서 최초의 건축 전시회를 열기도 한 김중업은 전시라는 문화양식을 일찍부터 이해하고 실천한 사람이다. 그는 건축을 건물로 한정하지 않고 담론의 문제로 보고 예술 매체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진행했다. 그러한 사유의 흔적은 그가 남긴 이미지 아카이브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 전시는 역순으로 진행되는 김중업의 작품 연대기를 첫 번째 대화의 시작으로 연다. 그리고 '세계성과 지역성', '예술적 사유와 실천', '도시와 욕망', '기억과 재생' 등 4개의 주제로 그간 김중업과 그의 작품에 관해 주변부에 머물렀던 문맥들을 펼쳐보이고자 한다. 특히 이번 전시는 그간 논의가 부족했던 김중업의 후기 작업들과 한국의 중요한 예술가들과의 협업 과정, 도시에 대한 그의 생각들을 살펴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김중업 다이얼로그》는 이제 막 촉발되기 시작한 한국 건축가 연구의 출발점으로서 건축, 예술 그리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관계망들과 대화의 장을 여는 단초가 되리라 기대한다.



데이터기준일자
2018-09-10

목록 스크랩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