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경기문화포털

메뉴전체보기

전체메뉴

메뉴보기 검색

경기문화포털

메뉴펼쳐보기

메뉴전체보기

컨텐츠페이지

전시 상세정보

퀀텀 점프 2017 릴레이 4인전 《빈우혁 _ 공기 그림자 Luftzeichner》

퀀텀 점프 2017 릴레이 4인전 《빈우혁 _ 공기 그림자 Luftzeichner》

  • 주최 경기문화재단
  • 문의 031-481-7043
  • 홈페이지 gmoma.ggcf.kr/

기간
2018.01.04(목) ~ 2018.02.18(일)
징소
경기도미술관 프로젝트갤러리
주최
경기문화재단
주관
경기도미술관, 경기창작센터
협찬
산돌구름
경기도미술관은 ‘퀀텀점프 2017 릴레이 4인전’의 마지막 전시로 1월 4일부터 2월 18일까지 빈우혁의 《공기 그림자》를 개최합니다.

빈우혁 작가는 팍팍한 삶이 주는 고통을 차단하고자 잠잠히 숲을 그리는 일에 몰입해왔습니다. 지난 5년간 작가가 꾸준히 그려온 '독일의 숲'들은 작가에게 있어서 오랜 시간 지속된 불우한 환경과 과거의 기억들로부터 비롯된 심리적 동요와 복잡한 심정을 비우고 평정과 치유를 경험하게 하는 상징적인 공간입니다. 초기 작품들에서 주로 목탄을 가지고 다듬어지지 않은 복잡한 감정을 표현적으로 드러냈다면,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작품들에서는 강렬해진 색감과 면밀한 묘사 등 재료와 기법적인 변화들을 통해 차분해진 심리 상태와 정리된 감정들을 엿볼 수 있습니다.

"숲과 숲을 위시한 풍경, 혹은 그려진 대부분의 결과물은 작가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개인적 슬픔과 좌절에 관한 반발이자 부산물입니다. 유년 시절부터 머물 곳 없을 때 숲에서 위로를 찾던 습관의 끈은 성인이 되어서 숲과 비슷한 곳에 조차 가까이 할 수 없게 된 현실을 도피하여 결국 독일에 있는 숲에 이르러서야 위로를 연장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슬플수록 더 기쁘게 웃으며, 괴로울수록 고요하게 자신을 위로하고 감정을 숨길 수 있도록 그리는 행위와 소요(逍遙)의 과정을 받아들이고, 나를 제외한 모두에게는 이야기가 없는 듯한 풍경을 통해서 침묵의 이유를 역설적으로 드러냅니다." (작가 노트에서)

목록 스크랩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