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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상세정보

Delfina in SongEun: Power play

  • 2018/08/30 ▶ 2018/12/01
  • 송은 아트스페이스

Delfina in SongEun: Power play

  • 주최/주관 송은 아트스페이스
  • 참여작가 김재범, 란티안 시(Lantian Xie), 박보나, 백정기, 셰자드 다우드(Shezad Dawood), 안정주, 알라 유니스(Ala Younis), 야스마인 피서(Jasmijn Visser), 오스카 산틸란(Oscar Santillan), 정소영 (총 10인)
  • 문의 02-3448-0100
  • 홈페이지 www.songeunartspace.org/

전시명
Delfina in SongEun: Power play
전시기간
2018.08.30(목) ~ 2018.12.01(토)
전시시간
오전 11시 ~ 오후 7시 /일,공휴일
장소
송은 아트스페이스 / (06011)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75길 6(청담동 118-2번지)
주최/주관
(재)송은문화재단
후원
주한네덜란드대사관, 넥스포 2018, 몬드리안 펀드, 문화체육관광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요금정보
-

2F

알라 유니스(Ala Younis, b. 1974)
2010, 2015년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참여

알라 유니스는 오브제, 영상, 인쇄물을 사용하여 역사적, 정치적 사건이 개인적 사건으로 귀결되는 예시를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 그로 인해 영향을 받는 9개 국가의 군대를 묘사한 작업이다. 전체 작품은 총 12,261개의 각기 다른 장난감 병정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송은 아트스페이스에서는 그 일부를 만나볼 수 있다. 전시된 벽지가 전체 설치물 크기인 25sqm보다 약 40% 규모로 축소된 것을 생각하면, 원래 작품의 크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9회 광주비엔날레(2012)의 후원을 받아 제작, 전시되었으며 아랍권에서 발견되는 군인들이 재귀, 환상, 모사, 분열이라는 4가지로 특징지어지던 2011년 이전의 군국주의와는 다른 관계들에 대해 묘사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에 참여하는 동안 수집한 연구 자료와 고풍스러운 병정 모델의 형태로 이러한 특성을 재현한다.


안정주(Jungju An, b. 1979)
2018년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참여

안정주는 개인을 통제하는 구조나 규칙, 체제에 의문을 가지고 저항과 조소의 표현으로 해석되는 영상작업을 해왔다.

이번 전시에서 안정주는 2008년에 작업했던 립싱크 연작의 연장선으로 런던을 배경으로 한 신작을 선보인다. 작가는 이전 작업들과 마찬가지로, 역사적인 도시의에 대한 작업을 보여준다. 한 국가를 상징하는 이러한 도시내 존재하는 문들은 전통적으로 관람객들에게 만남의 장소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서로 다른 문화가 교차하는 일시적인 장소로 기능하기도 한다. 안정주는 사람들이 그들의 문화에 따라 어떻게 스스로를 관찰하고 표현하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내 지원자들에게 그들이 목격한 것을 묘사하거나, 그를 소리로 모방해줄 것을 요청했다. 결과적으로 각 영상은 권력적인 장소의 개념을 이해하는 다른 언어와 방식을 만들어낸다.

이번 전시에서 런던의 마블아치는 베를린의 브란덴부르크 문과 브뤼셀의 생캉트네르 개선문 사이에 위치하여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가능성을 앞두고 있는 현재의 긴장상태를 드러낸다.



김재범(Jaebum Kim) & 란티안 시(Lantian Xie)

김재범과 란티안 시는 2015년에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에 참여했으며, 한 달간 함께 작업했다.

두 작가는 우주를 탐험하는 장대한 여정에 비추어 서울과 두바이를 중심에 두고 궤도와 항해의 이미지를 콜라쥬 하는 것을 가능케 하는 작업들을 준비해왔다. 이번 전시를 위해 새로 커미션한 여러 개의 협업작품에서 이를 준비하는 과정과 이 여정에서 만나게 된 가급적 모든 사람들을 작품에 참여시켜 이들을 서로 연결 및 순환시키고, 비밀을 공유하며, 일상의 것들의 의미를 다양한 힘의 방식으로 융합하여 이 여정에 포함시킨다.

그리고 이를 국가, 행성, 세기에 걸쳐 이어지는 다양한 온도의 움직임을 상상하는 것이 가능케 하는 기회로 만든다.



정소영(Soyoung Chung, b. 1979)
2017년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참여

정소영은 장소특정적 설치, 영상, 공공 프로젝트 등의 작업을 통하여 공간이 내포하는 정치성과 우리의 삶 사이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던져왔다. 작가는 지질학을 매개로 역사의 층위를 시각화하고, 불확실한 세상의 단면을 드러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때 소코트라 섬이라고 불리기도 했던 이어도는 19세기 중반 영국 상선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한반도 남해 수중에 잠겨있는 이어도를 중국정부가 자신들의 배타적경제수역에 포함시키면서 양국간 영토 분쟁이 시작되었다. 한국의 많은 신화 속에 그려진 이어도는 어부들이 죽음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낙원, 혹은 오직 여성들에게만 허락된 환상의 공간이다. 이 신화 속의 섬이 오늘날 지정학적 분쟁을 일으키고 있는 이어도와 일치하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이어도와 근접한 작은 섬 가파도에서 레지던스 생활을 하고 있는 작가는 이어도가 지닌 신화 속 의미와 정치적 의미의 차이가 드러내는 모순에 주목하여, 불확실하게 인지되는 공간의 특성과 현실과 상상의 거리에서 오는 괴리를 표현하고자 했다.

2층에 전시된 <어부를 위한 섬>(2018)은 한-중 배타적경제수역에서 떠내려왔다고 보여지는 부표로 이루어져있다. 끊임없이 흔들리는 바다 위에 밧줄로 이어져 양식장의 경계를 만드는 부표는 전시장에서 동파이프로 엮어져 바다를 구획하는 밧줄처럼 공간에 선을 그린다.

4층에서 전시 중인 <여성의 섬>(2018)은 가파도에서 발견한 부표와 화산암을 밀랍 조각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 조각들은 바다를 공간과 시간의 3차원 지도로 표현한 격자 모양의 선반 위에 설치되었다. 이 작품은 우리의 인식이 얼마나 쉽게 조작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작가는 "저 멀리 보이는 바다 위로 솟은 바위를 바라보며 작업의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바다의 광활함과 조수간만의 차이는 바위를 매일 조금씩 이동시키는 것처럼 보였다. 이는 마치 하늘의 달처럼 우리를 따라 움직이는 것 같이 보이기도 했는데, 이런 인지의 혼동이 일어나는 상황은 이어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우리의 삶 속에 존재하는 현실과 이상의 간극을 대변한다."라고 말했다.




3FA

란티안 시(Lantian Xie, b. 1988)
2015년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참여

란티안 시는 이미지, 오브제, 이야기, 재즈 밴드, 오토바이, 책 그리고 파티를 만들어낸다.

(2016)는 두바이에 위치한 아파트의 복도, 로비, 엘리베이터에 게시되었던 영어와 아랍어로 된 공지문을 작가가 손으로 옮겨 그린 작업이다. 공지는 주로 주민들과 손님들에게 행동지침, 주요 연락처, 안전 수칙에 대해 알려주거나 경고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보나(Bona Park, b. 1977)

2015년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참여

박보나는 작업 전반에서 사회제도 안에 놓여 있는 노동의 구조와 형태를 드러내며, 이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작가는 이를 통해 예술과 일상 사이의 경계를 흐리고, 혼란스럽게 하며 어색한 상황을 연출하기도 하고, 예술사적 문맥을 새로운 사회적, 환경적 상황에 맞게 작업에 차용하기도 한다.

최근에 한국에서 있었던 예멘 난민 수용 반대 집회에 대한 충격에서 시작한 작업 <선한 이웃>(2018) 위계적 질서로 만들어지는 사회적 긴장 관계를 다룬다. 송은 아트스페이스를 찾은 관람객은 전시장에 놓인 여러 개의 의자와, 의자에 앉아 전시장을 지키는 지킴이를 볼 수 있다. 박보나의 작업에서 이들은 더 이상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관객에게 작품의 전체를 보여주기도 하고, 가리기도 할 수 있는 결정권을 갖는다. 그 뿐 아니라, ‘선한 이웃의 의미에 대해 관객과 적극적으로 의견을 교환할 수도 있다. 작업에서 박보나는 전시 구조 안의 권력 관계를 흐트러트리는 시도를 한다. 시도는 임시적일지언정, 계급 구조가 임의적인 것임을 드러내는 순간을 만들어 낸다.



백정기(Jungki Beak) & 야스마인 피서(Jasmijn Visser)

2016년에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에 함께 참여한 백정기와 야스마인 피서가 협업한 두 개의 설치 작품으로, 관객으로 하여금 (2018)에서는 수동적으로, (2018)에서는 능동적으로 시간을 경험하도록 하여 시간의 강력한 구조를 살펴본다.

작품의 제목인 . 야스마인 피서의 할머니 루스는 젊은 시절 독일 블랙 포레스트의 버크 공장에서 산업용 시계의 부품을 만드는 일을 하며 생계를 유지했다. 루스는 30년간 몸을 담았던 공장을 회상하며 '스토퍼(Stopper)'라 불리는 공장의 악명 높은 감시자였던 한 인물을 언급한다. 그는 한 달에 한번씩 근로자의 바로 옆에 앉아 시간을 재면서 해당 근로자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채점하곤 했다. 너무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게 꼼꼼하게 일했던 루스는 다행히 '스토퍼'와 동일한 속도로 시계를 생산할 수 있었다. 이렇게 시간을 만드는 공장에서 시간을 멈추는 .

가속화되는 정보의 순환, 효율성의 극대화, 디지털화로 요약되는 현대사회에서, 멈춤이란 행위는 그 즉시 우리를 사회 밖으로 몰아내는 폭력적인 행위가 되기도 한다.

4층에 전시된 I>는 백정기의 아파트에 임의로 설치된 싱크대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영상이다. 이 싱크대의 수도꼭지에서는 정확히 1초 마다 물방울이 떨어지며, 그것은 마치 시계의 초침과 같은 소리를 만들어 낸다. 공간을 가득 채우는 느리고 무거운 초침소리는 권태와 좌절의 주문이 되어 관객으로 하여금 수동적인 태도로 시간의 흐름을 마주하게 한다.

3층에 전시된 는 소리와 이미지 그리고 간격의 리듬으로 구성된 인터랙티브 웹사이트이다. 실제로 버크공장에서 인기모델이었던 플립시계(숫자카드가 접혀지는 형태의 시계)처럼, 화면 속의 숫자는 정확히 1초 간격으로 접혀진다. 관객은 오른쪽 위의 검은 중지 버튼을 눌러 이를 멈출 수 있지만 바로 1초 후에 다시 새로운 숫자의 카운팅이 시작된다. , 관객은 능동적으로 시간을 멈출 수는 있으나 곧바로 다시 시작되는 상황을 통제할 수 없다.

*<The Stopper I>2018830일부터 91일까지 지하 2 S. Atrium에서 상영됩니다.




3FB

오스카 산틸란(Oscar Santillan, b. 1980)
2015년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참여

오스카 산틸란은 현실과 역사 속 미지의 영역을 조용히 드러내며 그의 작품은 선과 악, 흑과 백, 남성과 여성, 진실과 거짓처럼 이원론에 기초한 서구의 현실 구조를 타파하고자 한다. 이처럼 상반되는 개념들은 그의 작품에 반영되어 더 큰 가능성을 확장하기 위한 장치로 작용한다.

<Manifesto of Goodness>(2012)<The Telepathy Manifesto>(2011)는 작가의 퍼포먼스를 통해 자연에서의 상호 의존성을 보여 주는 작업이다. 3층에 전시된 <Manifesto of Goodness>에서 작가는 젖소에게 받은 한 모금의 우유를 입에 머금은 채 몇 시간을 걸은 후 지방의 어느 마을에 있는 길고양이에게 먹인다. 작가가 이동한 거리는 정지된 이미지들로 이루어진 슬라이드쇼를 통해 느린 속도로 묘사된다. 전시 초반에만 4층에서 전시되는 짧은 영상 <The Telepathy Manifesto>에서는 다리 위에서 울고 있는 한 남성의 눈물이 다리 아래 강둑에 서 있는 작가의 눈으로 떨어지는 장면을 선보인다. 작가의 섬세함이 돋보이는 퍼포먼스를 통해 이루어진 두 작품에서의 특이한 교류는 매우 감성적이지만 해학적으로 받아들여진다.

*<The Telepathy Manifesto>4층에서 2018830일부터 91일까지만 상영됩니다.



박보나(Bona Park) & 오스카 산틸란(Oscar Santillan)
몬드리안 재단, 주한네덜란드대사관 후원

박보나와 오스카 산틸란은 2015년에 델피나 재단의 레지던시 함께 참여했다. <동물농장>(2018)은 두 작가가 새롭게 커미션을 받아 협업한 작업으로, 인간에 의해 표현된 동물이라는 공통 관심사가 반영되었다. 멸종 동물에 관한 묘사가 쓰여진 박보나의 <검은 사각형>(2013) 포스터 시리즈와 오스카 산틸란의 퍼포먼스 <방황하는 왕국>(2013)에서 이 작업의 전초를 발견할 수 있다.

<동물농장>은 조지 오웰의 소설 『동물농장』에서 영감을 받은 작업으로, 퍼포머들은 각각 소설에 등장하는 일곱 마리의 동물 소리를 내면서, 그 동물들을 퍼포먼스 장소로 몰아 넣는다. 이 작품에서는 퍼포머들은 쫓는 사람의 소리와 쫓기는 동물의 소리를 동시에 냄으로써, 동물과 인간 사이의 위계 관계를 몰아내고, 두 주체가 서로 겹쳐지는 관계라는 점을 강조한다.

퍼포먼스는 오디오로 녹음 되어, 축사용 붉은 조명 아래에 설치된 7개의 스피커를 통해 전시 기간 동안 반복 재생된다.




4F

야스마인 피서(Jasmijn Visser, b. 1983)
2016년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참여

야스마인 피서는 현대 사회의 구조적 기반과 지정학적 갈등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이를 실험 설계에 중점을 둔 현장 연구 및 학제간 협력을 통한 작업으로 나타내왔다.

메타헤이븐과의 협업한 는 포클랜드/말비나스 제도를 통해 바라본 세계사의 지정학적 갈등에 관한 작업이다. 본 책자에서는 텍스트, 지도, 아카이브 자료들을 통해 사회적 이슈에서 드러나는 무역 경로, 식민지 기업, 이주 양상, 정체성 문제, 전쟁시의 전략, 기후의 역할 등을 탐구함으로써 분쟁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긴장된 반응들을 살펴본다.

*본 책자는 리셉션에서 39,000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셰자드 다우드(Shezad Dawood, b. 1974)
2010년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참여

셰자드 다우드는 영상, 회화, 네온, 조각, 가상현실 등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며 이미지, 언어, 장소 그리고 서사의 구조를 해체하는 작업을 해왔다. 그는 추상, 타자성, 공상 과학을 통해 역사, 현실, 상징체계를 한데 엮는 다층적인 작품을 만들어낸다.

. 다른 차원에서 온 듯한 파란 피부의 두 우주 비행사가 파도 속에서 나와 붉은 바위가 있는 연안에 형체를 드러낸다. 빛에 눈을 깜빡이며 그들을 둘러싼 새롭고 낯선 풍경을 조심스럽게 탐색하는 이들은 곧 기존의 서식자들과 마주하게 된다. 그들은 이 기묘한 도착자들을 경계하며 위아래로 뛰어오른다. 이들 사이에 드러나는 느리고 긴장된 교착 상태는 식민지 역사에서 고립되어 있던 문명이 처음으로 다른 문명을 만나는 중추적인 순간뿐 아니라, 공상 과학 소설에서 자주 등장하던 외계인과의 조우를 떠올리게 한다.



백정기(Jungki Beak, b. 1981)
2016년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참여

백정기는 종교와 샤머니즘 그리고 과학에 관심을 갖고 물리적 과정에서 발현되는 상징적인 의미를 탐구한다.

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역사적, 정치적, 종교적 기념물을 단파 라디오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거대한 안테나로 이용하는 야외 설치 프로젝트이며, 이번 전시는 지난 프로젝트의 기록물로 구성된다. 수신기는 단순한 기능의 초창기 라디오를 토대로 제작되며, 그로 인해 수신되는 신호와 강도는 장치의 성능뿐만 아니라 안테나로 이용되는 동상의 크기, 모양 그리고 위치에 따라서 달라진다. 안테나로서의 '동상'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인식 체계에 의해 어떤 관념적인 의미가 덧입혀지기 전의 상태, , 그것이 기념비로 규정되기 이전에 지니고 있었던 물질적 잠재성을 드러낸다.



김재범(Jaebum Kim, b. 1976)
2015년 델피나 재단 레지던시 참여

김재범은 신문, TV드라마, 인터넷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수집한이미 만들어진 이미지를 사진으로 재구축하는 방식으로 사회 안의 이미지가 갖는 강력한 영향력에 대해 작업해 오고 있다.

)>(2018)은 한국 지도에는 표시되지 않으나 구글 맵스 위성으로는 볼 수 있는 미군기지와 건물 이미지를 패턴화한 대형 작품이다. 송은 아트스페이스에서 이 작품은 실내의 주요 장식 혹은 컴퓨터 배경화면을 의미하는월페이퍼(Wall Paper)’로 전시되며, 시간이 지나며 흐려진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현재와 연결한다. 백정기 작가의 (2018)와 함께 전시된 이 작품은 벽지의 패턴을 통해 미군기지와 건물이 한국에서 얼마나 일반적인지를 보여주는 한편, 가 전시된 벽에 이를 설치함으로써 패턴이 숨어서 보이지 않는 채로 남아있게 한다. 결과적으로 이 건물들은 지도와 실제 풍경과 마찬가지로 잘 보이는 곳에 그대로 있으나 볼 수 없게 된다.



데이터기준일자
2018-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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